- BMS, BME, BML, PMS, bmson 등등 [본문으로]
- 대표적인 게임으로 Beatmania 시리즈, EZ2DJ 시리즈, O2JAM, DJMAX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본문으로]
- 플레이 중에 화면 상단에서 내려오는 네모난(혹은 동그란) 물체를 노트라고 합니다. 노트가 떨어지는 방식을 주로 패턴이라 부르고 이에 난이도를 매겨 하나의 음악에서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본문으로]
- Background Animation의 약자로, 기본적으로 플레이 화면 옆에서 재생되어 음악의 분위기를 살려주고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본문으로]
Q. 이 블로그에서 다루는 BMS란 무엇인가요?
1998년 일본에서 우라오 야네やねうらお 씨를 통해 건반형 리듬게임 전용 파일 확장자가 만들어졌는데 그게 바로 BMS(Be-Music Script)입니다. 보통 이 계통 파일들 1을 기반으로 플레이하는 게임을 통틀어서 BMS라고 부릅니다.
흔히 알려진 건반형 리듬게임들 2과 달리 BMS는 (흔히 구동기라 부르는) 클라이언트부터 시작해 게임을 구성하는 음악과 그 음악을 플레이하기 위한 노트 3의 구성, 그리고 부가적으로 시각적 효과를 부여하는 BGA 4까지 모든 것을 개인이 자발적으로 제작합니다. 만들어진 제작품은 각자의 홈페이지에 공개하거나, 개인이 자발적으로 개최하는 온라인 대회에 출품합니다. 이와 같은 구조를 통해 지금까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컨텐츠가 만들어졌고 지금도 규모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 참고
- "자유로운 리듬게임, BMS" by HaiM (BMS 입문자를 위한 알짜배기 가이드입니다)
- 위키백과 (BMS에 대한 사전적인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 나무위키 (유저들의 참여로 이루어진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