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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S가 뭐죠?

Q. 이 블로그에서 다루는 BMS란 무엇인가요?


1998년 일본에서 우라오 야네やねうらお 씨를 통해 건반형 리듬게임 전용 파일 확장자가 만들어졌는데 그게 바로 BMS(Be-Music Script)입니다. 보통 이 계통 파일들[각주:1]을 기반으로 플레이하는 게임을 통틀어서 BMS라고 부릅니다.


흔히 알려진 건반형 리듬게임들[각주:2]과 달리 BMS는 (흔히 구동기라 부르는) 클라이언트부터 시작해 게임을 구성하는 음악과 그 음악을 플레이하기 위한 노트[각주:3]의 구성, 그리고 부가적으로 시각적 효과를 부여하는 BGA[각주:4]까지 모든 것을 개인이 자발적으로 제작합니다. 만들어진 제작품은 각자의 홈페이지에 공개하거나, 개인이 자발적으로 개최하는 온라인 대회에 출품합니다. 이와 같은 구조를 통해 지금까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컨텐츠가 만들어졌고 지금도 규모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 참고

 - "자유로운 리듬게임, BMS" by HaiM (BMS 입문자를 위한 알짜배기 가이드입니다)

 - 위키백과 (BMS에 대한 사전적인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 나무위키 (유저들의 참여로 이루어진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있습니다)


  1. BMS, BME, BML, PMS, bmson 등등 [본문으로]
  2. 대표적인 게임으로 Beatmania 시리즈, EZ2DJ 시리즈, O2JAM, DJMAX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본문으로]
  3. 플레이 중에 화면 상단에서 내려오는 네모난(혹은 동그란) 물체를 노트라고 합니다. 노트가 떨어지는 방식을 주로 패턴이라 부르고 이에 난이도를 매겨 하나의 음악에서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본문으로]
  4. Background Animation의 약자로, 기본적으로 플레이 화면 옆에서 재생되어 음악의 분위기를 살려주고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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