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MS가 뭐죠?
Q. 이 블로그에서 다루는 BMS란 무엇인가요? 1998년 일본에서 우라오 야네やねうらお 씨를 통해 건반형 리듬게임 전용 파일 확장자가 만들어졌는데 그게 바로 BMS(Be-Music Script)입니다. 보통 이 계통 파일들을 기반으로 플레이하는 게임을 통틀어서 BMS라고 부릅니다. 흔히 알려진 건반형 리듬게임들과 달리 BMS는 (흔히 구동기라 부르는) 클라이언트부터 시작해 게임을 구성하는 음악과 그 음악을 플레이하기 위한 노트의 구성, 그리고 부가적으로 시각적 효과를 부여하는 BGA까지 모든 것을 개인이 자발적으로 제작합니다. 만들어진 제작품은 각자의 홈페이지에 공개하거나, 개인이 자발적으로 개최하는 온라인 대회에 출품합니다. 이와 같은 구조를 통해 지금까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컨텐츠가 만들어졌고..
-
Question & Answer
Q. 이 블로그에서는 BMS를 어떤 방식으로 다루고 있나요? 해당 곡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하고 그 곡에 대해 짧게 주저리를 늘어놓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간혹 가다 댓글로 "리뷰 잘 보고 갑니다!"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사실 리뷰라고 하기에는 굉장히 간략하고, 그렇다고 장점만 부각하는 소개에 그치는 포스팅을 하는 것도 아닌 것 같아서 저는 그냥 주저리라 칭하고 있습니다. 보다 풍성하고 탄탄한 리뷰를 원하신다면 우측 메뉴에 링크된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들러보시길 권장합니다. Q. 받고 싶은 BMS가 있는데 공개종료(혹은 사이트가 안 뜸)라고 되어있으면 어떻게 하죠? 기본적으로는 그 BMS를 가지고 계신 다른 분들에게 리퀘스트를 하여 이메일 등으로 받는 수밖에 없습니다. 간혹..